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부동산을 배우자 168: 임대주택- 자금조성 및 마케팅                

                                                     퀘벡 주립대-몬트리얼 캠퍼스 (UQAM) 교수   정희수
 

앞에서 논의한 3 개 유형의 모기지(보통 모기지, 참여모기지:업자우대, 참여모기지: 채권자우대) 의 최종 수익율을 보자.
-참여융자 (Participatory Loans) 제도는 보통융자 보다 채권자 (은행) 뿐만아니고 개발업지에게도 유리하다.
-세후 현금흐름을 (NPV) 보면 개발업자 우대 참여융자는 $427,000, 채권자 우대 참여융자는 $317,000를 보장한다. 보통 융자의 경우 불과 $227,000.
-한편 내부수익율(IRR)을 보면 보통 융자는 9.59%인 대신 참여융자는 12.05%-12.52 를 제공한다.
-그러나 융자기관의 참여는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함으로 초보 개발업자에게는 어려운 제도다.
6.마케팅
마케팅 <Marketing)이란 고객으로 하여금 해당 상품을 선호하게 하기위한 일련의 정력이다.
■목적: 임대주택 개발사업의 마케팅의 목적은 완공된 건물을 매입하게하고 또는 임차인이 입주하기위한 전략이다.
■마케팅 전략은 다음을 포함:
1) 기업에 대한 마케팅
2) 상품에 대한 마케팅
■기업에 대한 마케팅: 기업주의 부동산 관련 경험과 기업의 업적을 소개하는 전략이다. 임대주택이 신뢰도가 높은 기업주의 사업일수록 기업이 유사한 사업을 많이 할 수록 해당 임대주택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진다.
■상품에 대한 마케팅: 상품에 대한 마케팅은 다음 전략을 포함:
>해당주택의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특징의 의식화 및 인식화; >임대료 전략; >선물제공; >대외관계 (Public Relation);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