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퀘벡 역사를 배우자 76 : 새로운 경제 개발 모형
                              (New Economic Development Model for Quebec)

 
퀘벡 주립대-몬트리얼 캠퍼스 (UQAM) 교수    정희수
 
 
주변지역이 필요한 것은 내생적 개발 (Endogenous Development Model) 모형이다. 간단히 말해서 내생적 개발이란 지역개발 구상부터 유통까지 지역내의 자원을 이용하면서 개발의 소득 증가 및 고용 유발 효과 (Multiplier Effets)를 최대화 하는 것이다. 지역내의 자본금, 지역내의 노동력, 지역내의 자연 자원 등을 가급적이면 지역내에서 충당 한다. 내생적 개발로 유명한 지역이 la Beauce 지역이다. 이 지역은 필자와는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1950년대 이 지역 Rotary Club는 필자에게 장학금을 주었다. Rotary Club 원들은 필자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필자는 그들의 지역에 대한 애착심, 기업가 정신, 창의력 및 추진력은 필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다.

La Beauce 지역의 경제개발은 한 사람의 기업가 정신으로 가능했다. 이는 지역 은행을 동원해 자금을 조성하고 지역 내 노동력을 동원하고 수입된 기술로 토산품을 중심으로 공장을 설립했다. 이러한 접근으로 시작된 경제 개발은 La Beauce 지역으로 하여금 세계에서 유명한 내생적 경제개발 성공 사례로 인정 받고 있다. 내생적 경제개발 모형은 퀘벡 주 각 지역에서 시도 하고 있다.
 
▶ 이민 정책 :
 
앞에서 수 번 언급한바 퀘벡 경제의 미래는 이민 정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이민은 퀘벡주의 인구규모의 유지, 숙련된 노동력 공급, 경제적 자본 및 사회적 자본을 공급한다. 인구규모는 내수 등의 경제적 이점뿐만 아니라 퀘벡주의 정치적 비중 유지에 필수적 역할을 한다. 퀘벡주의 빈약한 출산율과 인구의 노령화로 인해 이민 없이는 노동력확보와 기업인 공금이 힘들 것이다. 총 이민 중 60% 이상이 경제이민이다. 이중 상당 수는 막대한 자본금을 가지고 오며 산업투자에 계속 확대 되는 기여를 할 것이다. 더 중요 한 것은 이민들의 사회 자본이다. 사회 자본이란 이민 전 미리 확보한 높은 교육 수준, 이미 취득한 기술 및 전문 지식, 그 동안 누적된 사업 경험 및 세계 각국에 마련된 네트워킹 등은 소중한 자산이다.

퀴벡주의 미래 경제 개발 모형의 성패여부는 바로 어떻게 하면 이민의 경제적 기여를 최대화 하느냐에 달려있다. 문제는 현 시점에서 보면 이민의 경제적 적응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우선 투자 및 기업 이민 수가 최근에 와서 감소 되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은 이미 정착한 투자 이민 중 70%가 토론토, 벤쿠버 등의 타 지역으로 이주한다. 이유는 정보부족, 미약한 사업 네트워크 특히 언어 장벽 등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이유는 퀘백주 경제체제가 아직도 다소 폐쇄적이라는 사실이다. 앞으로 퀘벡 주는 경제체제의 개방성 및 경제이민자들의 흡수를 강하게 촉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