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퀘벡 역사를 배우자 65 : 퀘벡경제 기적 : 정부 리더쉽 (Government leadership)
 
퀘벡 주립대-몬트리얼 캠퍼스 (UQAM) 교수    정희수
 
첨단산업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수출의 구조도 달라졌다. 1984-1996 기간 총 수출액 중 첨단사업 제품의 비율은 27.4%에서 37.3%로 늘어났다. 즉 9.9% 포인트 확대되는 대신 캐나다 전체의 수출액 중 첨단산업제품비율은 40.1% 에서 불과 44.6%, 즉 4.5%포인트 증가하는데 머물렀다.
 
▶정부 리더쉽 
 
기술혁신은 정부의 리더쉽 없이는 불가능하다. 퀘벡 정부는 기술혁신을 위해 각별한 지도력을 발휘했다. 1972년에 기술혁신 위원회를 구성하여 기술혁신 전략을 세우고 동 해에 과학 및 기술 정책위원회 (Scientific Policy Council)를 상설했다. 특이한 것은 본 위원회는 산업계, 대학, 노조 등 사회 각 분야의 대표자로 구성되었다. 1998년에는 최초로 과학기술부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가 창립되었다. 그리고 2000년에는 과학기술 관련 제반 부서를 통합하여 기술개발 및 지역개발 등을 총괄 하는 상위 부서 (Super Ministry) 인 지역개발 및 기술부 (Ministry of Technology and Regional Development)가 설립되었다.

1982에는 Rene Levesque 정부가 유명한 " Virage Technologique " (기술개혁의 전환) 를 발표했다. 과학정책위원회는 과학 및 기술정책위원회로 변하고 본 위원회의 역할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본 정책보고서에 따라 R&D투자는 세금혜택을 받고 정부는 이를 위해 3.2억 불을 마련했다. 4,000개의 기업이 세제혜택을 받았다. La fondation canadienne 기금은 기술 인프라 투자의 40%를 지원해주고 추가로 퀘벡정부는 40%를 지원 함에 따라 기업은 기술인프라 비용의 20%만 부담하게 되었다.

퀘벡정부는 수많은 과학공업단지 건립을 지원하고 있다. Techonoly Town of Laval, Mulitmedia Town of Montreal, Optics Town of Quebec City 등을 포함한 과학공업단지 설립 및 운영을 지원했다. 2003년도에 서울의 과학도시(상암동) 건립을 위한 국제 심포지움이 있었다. 본 행사는 필자가 주간한 행사이었다. 필자는 바로 몬트리얼의 Multimedia Town 대표자 (Clement Demers)를 초대하여 Montreal 시의 경험을 들은바 있다. Montreal 의 멀티메디아 타운은 Old Montreal 동 쪽에서 Bonaventure 고속도로 연결 되는 구역이고 핵심 가로는 McGill College 가로다. 이 구역전체가 통신산업 중심지가 되어 Montreal의 새로운 산업기반을 제공하는 중요한 구역이 되었다, 이 멀티메디어 타운은 Montreal 지역경제 재 도약에 큰 힘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