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퀘벡 역사를 배우자 63 : 퀘벡 경제 기적 : 한강의 기적의 비교 3
 
퀘벡 주립대-몬트리얼 캠퍼스 (UQAM) 교수    정희수
 
한 국가경제가 매년 2.5 배로 성장한다는 것을 인류 역사상 최초로 목격 할수 있는 우리 민족의 위대한 업적이다. 동 기간에 추출은 5,500만 불에서719억불, 즉 958배 증가했다. 수입은 국가경제의 능력을 보여주는 또 하의 지수다. 수입은 4.2 억불에서 815 억 불로 증가, 즉 139 배 증가했다.

퀘벡 경제기적은 양적으로 우리나라 같이 폭발적 성장은 못했다. 이유는 우리나라는 원래 극단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성장 한 반면에 퀘벡주는 상당 수준에 성장을 했기 때문이다. 앞에서 언급 한 바 퀘벡주의 일 인당GDP와 온타리오의 GDP 간의 격차는 1960년의 22%에서 1990년의 5%로 줄어들었다. 그러나 퀘벡 주의 생활비는 온타리오의 생활비 보다 훨씬 저렴함으로GDP 격차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 퀘벡경제 기적의 요인과 파급 효과 :퀘벡주의 경제기적을 보여 주는 지수는 많다. 1961-1991 기간, 퀘벡인 기업 (French Canadian Firms)에 종사하는 퀘벡인의 비율은 47%에서 65%로 증가, 영어권 기업에서 종사 하는 근로자의 비율은 39%에서 26%로 축소, 외국인기업에서 종사하는 근로자 비율은 14%에서 9%로 급감했다. 금융분야에서 근무하는 불어권 종사자는 26%에서 54% 로 증가, 건설분야에서 근무하는 불어권 종사자는 51%에서 87%로 각각 급증했다. 그리고 제조업에서 근무하는 불어권 종사자는 22%에서 42% 로 증가 했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서 영어권 세력이 독점하던 경제권을 불어권 퀘벡인이 장악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퀘벡 경제기적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지역은 몬트리얼 지역이다. 몬트리얼 산업구조는 원래 노동집약적 산업이었는데 퀘벡주 사회개혁 및 경제기적으로 인해 캐내다에서 가장 많은 첨단산업이 집중된 지역으로 탈바꿈을 했다. 캐나다의 R&D 투자 의 50%, 제약산업의 50%, 항공산업, 유전공학 산업의 40% 내지 50%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리고 통신산업의 40%가 몬트리얼 지역에 집중 하게 되었다. 몬트리얼은 세계에서 Seattle 과 프랑스의 쌔Toulouse 다음으로 세 번째의 항공산업의 중심지다. 몬트리얼은 북미의 세번째의 유전공학의 중심지역이다. 또한 몬트리얼은 세계의 에니메이션 (Aanimation) 중심지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