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이민부모들은 현지사회에서 인정받고 현실적인 학업진로는 부모의 야심 위주가 절대 아니고 자녀들의 성취 위주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민부모들은 한국식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현지사회의 시각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이민부모들은 자녀의 학업 진로선택 과정에서 남의 눈치를 보면 안 된다. 개인의 독립성 및 자주성이 삶의 원칙이 되는 현지사회에서 남의 눈치에 민감한 사람은 불행한 삶을 살지 않을 수 없다.

5.4 사회 적응 기술
이민부모의 가장 힘든 역할이 자녀들의 현지사회적응에 대한 지원이다. 실은 현지사회 적응기술은 유치원 시절에 시작한다. 사회적응이란 결코 이 곳 단체생활을 알고 동시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사회적응기술은 교실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고 실제 현지인과 공동생활을 하면서 배우는 것이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시절에는 학교에서 조직하는 놀이(Game), 연극, 스포츠 등에 참여 하면서 양보와 협조정신을 배우고 단체 속에서 자기의 입지를 찾는 것이다.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학교에서 조직하는 스포츠, 여행, 학생회, 파티 등에 참여함으로 사회적응기술을 배운다. 전문학교 및 대학에서는 앞으로 협력할 수 있는 인맥을 구축한다.
한인이민부모들이 이 곳 사회풍토를 잘 모르는 이유로 자녀로 하여금 무조건 « 공부 » 만 하라고 강조하고 현지인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별로 환영하지 않는다. 실은 이민 자녀의 일상생활의 90% 이상이 현지사회의 문화 및 습관의 틀 안에서 진행된다. 따라서 현지인의 사고방식 및 생활양식을 모르면 구직도 힘들고 취직해도 진급도 어렵다. 학교 공부는 인생공부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학교에서 수석졸업을 해도 사회적응 기술이 없으면 사회 낙오자가 되고 만다.
문제는 부모들이 자녀들을 현지인 자녀들과 연결시키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 곳 문화를 모른다. 이유는 언어장벽도 있지만 현지사회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다. 예를 들자면 유교식 기준에 따라 현지인이 예의가 없다고 생각한다. 서구 사회(중산층)의 예의체제는 동양 사회의 예의체제 보다 매우 세련되어있다. 이민부모들은 자기들의 재래식 가치관 틀에서 벗어나 이 곳 가치관을 배워야 자녀들의 사회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선배 한인이민부모들이 자녀 사회적응에 도움이 안되면 한인회 같은 단체에서 그 역할을 해야 한다.

5.5 자녀 구직/진급 전략
앞에서 자세히 토의 한바 이민자녀가 이 곳에서 취직을 하려면 학위, 자격증, 기술 능력 등 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이력서 자기 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의 사전 준비자료가 필요하다. 면접도 철저한 기술적 심리학적 준비를 요구한다. 구직전략에 대한 조언과 도움을 주려면 이 곳 기업문화를 잘 알고 고도의 전문지식이 있어야 한다. 이곳 기업 문화를 잘 모르는 이민부모가 도움을 제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한인회 같은 단체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부모들이 도울 수 있다. 한인회가 조직하는 세미나에 와서 배우고 자녀와 대화 할 수 있다.

5.6 프로파일링(Profiling) 전력
앞에서 프로파일링에 대한 토의를 했다. 프로파일링이란 현지인들이 유색인을 평가 할 때 그의 자격 및 자질보다는 그가 속하는 민족단체에 따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 현상은 특히 구직/진급 할 때 느낀다. 한인 1 세 이민자는 주로 자영업을 하기 때문에 프로파일링의 타격을 별로 느끼지 못 했다. 하지만 그들의 자녀들은 이제 자영업보다는 직장생활을 해야 하는 입장에 있다.
필자는 이 곳에서 학사,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아 57년을 이 곳에서 살았다. 필자는 대학 교수로, 정부 고문으로, 정부 공무원으로 일을 했다. 필자는 60년대에 이탈리아인들이 «Mafia »라는 프로파일로 인해 고생하는 것을 보았다. 중국인들이 청결하지 못하다고 하는 프로파일링의 희생자가 되는 것을 보았다.  현 시점에서 중동 인들이 « 테러리스트 » 라는 프로파일링의 희생자가 되어 취직을 못 하는 것을 보고 있다. 즉 프로파일링은 무서운 현상이다.
한인 이민사회의 좋은 이미지를 구성하려면 한인 각자가 노력을 해야 한다. 이민부모는 자녀들에게 그들의 언행 및 행동이 한인공동체의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하지만 개인이 한인공동체 전체의 이미지구성에 대한 역할에는 한계가 있다. 한인공동체의 프로파일링은 오직 한인회 같은 단체에서 해야 한다.

 

6 이민 자녀의 현지 사회 적응과 한인회
앞에서 자녀 연령별 이민부모의 역할에 대한 토의를 했다. 부모의 역할은 민족 및 문화와 관계없이 자녀 성장에 필요한 물질적, 정신적, 영적 지원을 제공하여 그들이 성숙한 성인이 되어 자기 가족을 돌보고 사회발전을 위해 유익한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이민부모는 추가역할을 해야 한다. 자녀의 현지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 본바 한인이민부모들의 노력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자녀들의 현지사회적응지원서비스는 한인회가 해야 된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