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민족간 결혼은 앞으로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왜냐하면 북미인구의 80% 이상이 이러한 민족간 결혼을 긍정적으로 보며 세계의 지구촌화 및 국제이민의 가속화로 인한 타민족 및 타 문화와의 접근 빈도 증가로 가치관의 동질화가 이러한 추세의 원인이다.

 4.7.2민족간 결혼 장단점
민족간 결혼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첫째, 타민족 및 타 문화를 알게 되면서   세계관이 넓어지며 가치관의 범위가 확대되고 인생이 더욱 윤택해진다. 둘째, 타민족 및 타 문화에 대한 관대심이 강화되어 지구촌 세계에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인류의 동질성을 체험함으로 애타주의 (Altruism)정신이 강화되고 고상한 인생 목표를 도입하고 더 큰 삶의 보람을 느끼게 된다.
넷째, 보다 뚜렷한 이점은 경제적 이점이다. 2006년도의 캐나다 인구조사 결과에 따른 결혼 유형별 연 가족소득의 중간치를 보면: 가시적 소수민족인-백인간 결혼 ($76,150), 민족간 결혼($74,670), 민족 내(intra-racial) 결혼($69,8300), 가시적 소수민족간 결혼 ($53,710). 즉 소득 측면에서 볼 때 보다 유리한 결혼은 가시적 소수민족과 백인의 결혼이고 불리한 것이 가시적 소수민족 내 결혼이다. 가시적 소수민족이 백인과 결혼을 할 경우 현지 사회의 적응이 가속화 되고 사회생활 및 직업 생활에 필요한 인맥이 구축되는 장점이 있다.
한편 민족간 결혼문제는 민족 내 결혼과 근본적으로 동일하나 가치관 차이라는 추가 문제가 있다.  민족간 결혼의 실패율이 민족 내 결혼에 비해 다소 높다. iSteve Blog에 따르면 결혼10년 후의 이혼율을 보면 민족 내 이혼율은 31%인데 민족간 결혼의 이혼율은 41%다. 

4.7.3결혼의 정의
결혼은 성인 두 사람의 세계 결합이다. 신랑의 세계와 신부의 세계는 다르다. 각자 세계의 기초는 가치관이다. 가치관은 음식, 취미, 가족관계, 인생 철학, 사회관, 믿음의 생활, 특히 추구하는 인생목표 등으로 구성된다. 다른 점들을 나열해 본다면 부인이 준비한 음식이 남편입맛에 맞지 않을 수 있다. 남편은 엄격한 부모 밑에서 성인이 되었는데 부인은 자유스러운 가정 분위기 속에서 성장했을 수 있다. 부인은 고전 음악을 좋아하는데 남편은 유행가를 선호할 수 있다. 남편의 소원은 부자가 되는 것이데 부인은 시인이 되는 것이 소원일 수 있다. 부인은 형이상학적 인생관을 선호하는데 남편은 실천주의적 인생관을 택할 수도 있다. 
부부간의 가치관에서 가족관계 차이는 중요하다. 부인은 부모로부터 독립적 생활을 원하는데 남편은 모친의 동의 없이는 결정을 못하는 마마보이 일 수 있다. 남편은 형제를 위해서는 모든 희생을 감수하는데 부인은 형제와의 금전거래는 전적으로 거부할 수도 있다. 사회철학도 다를 수 있다. 부인은 사회정의와 빈부격차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남편은 전혀 흥미가 없을 수 있다.

4.7.4민족간 결혼성공의 비결

가치관이 다른 두 사람이 수 십 동안 함께 산다는 것은 엄청난 도전이다. 하지만 소수를 제외하면 누구나 결혼을 한다. 인생의 결정 중 가장 힘든 결정이 결혼이다.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지만 인생의 성공과 실패의 70% 이상이 결혼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부인을 잘못 만난 한 대학교수가 음주 중독자기 되는 것을 보았다. 남편의 폭력 때문에 자살하는 부인도 있다. 어떤 분이 이런 말을 했다, “ 천국과 지옥은 따로 없어! 실패한 결혼은 지옥이고 성공한 결혼은 천국이야!”  즉 인생의 가장 엄숙하고 어려운 도전이 바로 결혼이다. 그러면 성공적인 결혼의 비결은 무엇일까? 물론 성공의 전제조건은 사랑이다. 하지만 사랑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필자가 보기에 성공적인 결혼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이렇다. “양 배우자의 가치관 격차를 줄이면서 배우자가 공유하는 공동 가치관을 설립하고 그 속에서 결혼목적 달성을 위해 달리는데 있다.” 이 원칙은 민족 내 결혼이나 민족간 결혼이나 동등하게 적용된다
 
결혼 성공에 적합한 전략은 다음을 포함한다: 결혼전의 배우자 선발 전략; 약혼 후의 결혼목적 합의 설립 전략; 결혼 후 가치관 조정 전략.

1)배우자선발

배우자선발 과정에서 비중을 두어야 할 변수는 각자의 자주성 (Autonomy), 동등성 (Equality), 책임성(Sense of Responsibility) 및 협조정신 (Spirit of Cooperation)이다. 자주성은 부모로부터의 경제적 및 정서적 자주성을 말한다. 결혼에 성공하려면 양 배우자가 경제적 능력이 있어야 한다. 한국에서 마마보이(Mama Boy)라는 표현을 할 때는 성인 남자가 결정을 할 때마다 자기 모친의 동의를 구하는 경우를 말한다. 친정 모친의 개입 없이는 결정을 못하는 부인도 있다.  마마걸 (Mama Girl)이다.  마마보이 혹은 마마걸 과의 결혼은 실패할 확률이 크다.
결혼성공의 필수 조건 중의 하나가 배우자 간의 동등성이다. 즉 부인과 남편이 모든 일에 동등한 동업자라는 것이다. 동등성은 상호간 존경, 예의 및 겸손함을 요구한다. 한국에서는 부부생활의 “안정성”을 자랑한다.  이것은 남편이 부인을 지배함으로써 가능 했던 것이다. 남편이 부인의 인격을 무시하는 경우 또한 허다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