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KUKI Home Inspection and Photo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이민 1 세 부모의 Parenting 16 : 자녀 사춘기 후 부모 역할 :취직 및 진급
                                 퀘벡 주립대-몬트리올 캠퍼스 교수 정희수

-당신이 원하는 임금은?
-당신은 임금이 어느 정도 중요하나요?
-당신이 원하는 최저 임금은?
-당신은 초과근무를 어떻게 생각하나요?
-당신은 무슨 동기와 이유로 이 직업을 선택했나요?
-당신은 왜 전 직장을 떠나셨나요?
-당신은 우리가 왜 당신을 채용해야 한다고 생각 하나요?
-당신은 우리 회사에 무슨 기여를 하신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은 다른 회사 및 다른 직장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 안 하나요?
-당신의 이력서를 보면 그 동안 직장을 자주 바꾸셨는데 이유는?
-당신의 이력서를 보면 지난 XX 기간 무직으로 있었는데 이유는?
-당신은 당신의 전문분야의 신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무엇을 했나요?
-당신은 리더십이 있나요?

면접 담당자는 가설적 장면을 제기하고 반응을 하라고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자면 동료직원이 시비를 걸 때 어떻게 대응을 하느냐고 물을 수 있다.  정답은 분노를 참고 침착하게 동료직원과 오해를 푼다는 것이다.

답을 안 해도 좋은 질문이 있다.

-면접자는 « 안녕 하세요? » « 오시는데 힘들었지요? » 정답은 « 비서 아가씨가 잘 설명을 해주셔서 잘 왔습니다. » 이 답에서 구직자의 긍정성을 보는 것이다.
-« 최근에 읽은 책 제목은? » 면접관은 구직자가 해당 전문분야의 책을 공부했는지를 확인한다.

-« 연세는? »  면접 관은 나이가 50대라면 근무하는데 기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20대 이하면 경험이 부족하다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정확한 나이를 줄 필요는 없다. 답은 « 20대입니다. 그러나 저는 젊고 씩씩하고 빨리 배울 수 있습니다. » « 저는 50대이고 기력은 좀 떨어져 있을지는 모르나 경험이 풍부하여 성숙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 당신은 기혼자, 미혼자, 이혼자? » 북미에서는 고용주는 이러한 질문을 할 권리가 없다.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구직자의 근무시간 여유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러한 질문을 거절하는 것보다는 혼인관계와 관계 없이 주어진 일을 위해 신축성 있게 개인생활을 조정 할 수 있다고 답하는 것이 좋다.

-« 당신의 모국은? » 면접관은 이러한 질문을 할 권리가 없다. 그러나 면접장소에서는 정보를 주어도 좋으나 전화로는 절대 주면 안 된다. 그리고 취업제안이 오기 전에는 자기 사진을 주면 안 된다.

-« 당신의 종교는? » 이 질문에도 답할 의무는 없다. 질문하는 이유는 종교생활과 직장생활 간의 갈등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하루에 세 번 기도시간을 부여해 달라는 부담 때문이다. 답을 주는 대신 « 나의 믿음생활은 나의 직장생활에 전혀 지장이 안 된다. 나의 믿음은 오히려 나의 직장생활에 도움이 된다. »라고 말하는 것이 현명하다.

-« 당신은 건강 문제가 있나요? »고용주는 이러한 질문을 하면 안 된다. 하지만 만약 신체적 혹은 정신적 결함이 있을 때는 이러한 질문을 할 수 있다. 채용된 후 신체검사의 내용은 고용주가 알 권리가 있다.

-« 당신은 체포 당한 일이 있었나요? »  구직자는 대답할 의무가 없다. 다만 유죄판결을 받았을 경우는 답을 해야 한다.

면접시 참석자 모두에게 나눠줄 수 있는 다음 자료를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1)이력서, (2) 학위, 졸업장, 자격증, (3)자기Portfolio, (4)추천자 명단 (List of References) (5)필기용지

면접시 자세: 면접 10분 전 도착. 흥분하지 말고 침착할 것. 웃으면서 참석자 모두에게 인사(Bonjour). 대화 할 때 상대방의 눈을 볼 것. 답하기 전에 시간을 갖고 심중하게 준비할 것. 말할 때 열성적으로 할 것. 질문을 집중해서 들을 것. 필요하면 질문을 되풀이 할 것을 요구. 면접이 끝나면 고용주가 구직자에게 질문이 있는지 물을 수 있다. 그 때 구직자는 회사 및 직장에 대한 질문을 하면서 자기의 관심을 과시한다. 예를 들자면 이러한 질문을 한다. «귀사는 이번에 왜 사람을 채용하나? » « 다음순서는 어떻게 되나? » « 귀사의 현 직원수는? »

면접은 일회에 끝나지 않을 수 있다. 다음 면접을 위해 면접에 대한 정리를 한다. 이러한 질문을 한다. «고용주가 나를 어떻게 보았을까? 면접의 성공한 점 및 실패한 점은? 나의 답이 효력이 있었나? » 이번 면접이 다음 면접에 도움이 되게 하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