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KUKI Home Inspection and Photo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사춘기때는 현지인 사춘기 또래들과 교재를 하면서 사회교재 기술을 배운다. 사춘기 후의 청년들은 현지인 젊은이들과 교재를 하면서 미래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친구를 발견하다. 대학에서는 교수들과 가까이하고 그들의 신임을 얻어야 한다.
몬트리올 한인자녀들은 외부인맥은 전무하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한인부모들은 자녀가 친구를 사귀고 교재하는것을 시간낭비라고 착각한다. 학교 성적은 중요하다.  그러나 40년-50년의 사회생활 성공에 학교성적이 기여하는 비율은 매우 낮은편이다. 이민부모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이곳에 “뿌리”가 없는 상태에서 학교성적에 의존할수밖에 없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이해가 간다. 하지만 장기간의 사회생활의 토대는 사회 교재 기술, 현지 사회 적응, 봉사정신, 겸손함, 정직성 등의 인격 및 자질이다.

뒤에서 자세히 보겠지만 이민부모, 교회 특히 교민 모두를 대표하는 한인회에서 할일을 못했다. 할일이란 바로 인맥구축이다. 부모들을 자녀가 현지인 자녀들과의 교재를 부정적으로 보았다. 현지인 자녀들은 예의가 없고 공부도 안하고 노는것만 좋아한다고 편견을 가지고 자녀들의 인맥구축을 고의적으로 막았다. 교회는 성도들이 타교회로 갈 까봐 고의적으로 자기교회 외의 자녀들과의 접촉을 방지했다. 부모들은 이곳 문화와 교육제도를 잘 몰라서 자녀들의 인맥구축을 막았다 하자. 교회들은 자녀들이 타교회로 갈까봐 자녀들의 인맥구축을 방해했다고 합리화 할지는 모른다.

그러나 한인회가 자녀들을 위한 인맥구축을 안하거나 못했다는것은 용납하기 어렵다. 한인회는 교민 모두를 대표하는 조직이다. 한인회는 교민사회의 공익만을 위해 자원을 투입 해야한다. 자녀세대가 현지사회에 적응하여 보람있는 사회생활을 하는것 보다 더 중요한 공익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50년 동안 한인회는 제 1세들의 정착지원 행사, 친목행사, 고정 기념행사에 시간과 자원을 투입했다.

2000년대 초반에 젊은 한인회 임원이 KOCOMO라는 청소년 조직을 출범시켜 한인종합문화회관 개관식 때 통역 및 안내를 포함한 다양한 자원봉사를 했다. 그리고 이 조직은 바로 자녀들을 위한 인맥구축을 계획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민원로 중 목소리 큰 몇몇 사람이 한인회의 젊은 임원들을 “색깔론”을 내세우고 자녀들의 인맥조성 사업이 발전을 못하게 했다. 이들 원로들의 부정적이고 파괴적 동기는 알 수 없다. 한가지 확실한것은 이들은 몬트리올 한인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가로막는 큰 비도덕적 행위를 하는 분들이다. 

4.3.2 구직전략
이민부모들은 자녀들이 이곳에서 취직을 하려면 적합한 구직전략이 필요한지는 알아야 한다. 이 구직전략은 한국에서의 구직전략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이곳 기업문화가 인정하는 구직전략은 다음의 과정을 요구한다. 구직자 자신이 아는 것→서류 준비→면접준비→면접→ 면접 후속 조치

1)구직자 자신의 파악
구직자 자신의 입장(Situation)을 안다는것은 다음을 포합한다. 첫째, 자기가 무슨 직업(Profession) 및 직장(Job)을 원하는지를 확실이 알아야 한다. 둘째, 원하는 직업 및 직장에 필요한 교육 (Training)및 실제 경험여부를 알아야 한다. 셋째, 자신의 능력(Competence)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넷째, 해당분야가 자기 속성에 맞는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구직자 자신이 직장 생활을 하고자하는 장소를 미리 정해야 한다. 장소란 지금 사는 시, 시가 속하는 지역, 타 지역 등이 직장 장소가 된다. 필요에 따라 이사할 의도가 있는지도 정해야 한다.
근무시간에 대해서도 사전에 정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가사때문에 야근이 안 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 전시간 근무가 아니고 부분시간 근무를 선호 할 수도 있다.

2) 현지 노동시장 검토
구직을 위한 노동시장 검토는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다. 퀘벡주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장정보원이 주 정부노동부의 웹사이트다: Emploi.Quebec. 이Website는 다음의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지역의 노동력 수급관계, 구직자가 원하는 직장에 대한 수급관계, 수요가 가장 강한직업, 직업별 취업 가능성, 산업별 고용주가 원하는 구직자의 자격. IMT(Information sur le marché de travail) on line 및 Placement en ligne 등도 유익한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추가정보원: emploiquebec.net; www. tresor.gouv.qc.ca; employ.jobboom.com;  www. monemploi.com; monster.ca; wokopolis.com. Web site를 소개하는 Web site:
emploiquebec.net/ francais/individus/recherché-htm

IMT on line은 다음의 정보를 제공한다: 500 개 이상의 직업의 근로소득, 지역별 수요가 큰 직업 및 직장, 고용주가 요구하는 자격 및 경험, 5 개 이상의 직장의 비교분석. Placement on line도 지역별 직장상황을 소개한다. 가장 편리한 구직정보원은 노동부의 CLE (Centre local d’emploi) (인근 취직 센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