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KUKI Home Inspection and Photo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그림 1.jpg : 퀘벡 한민족 공동체의 경제 위기 (6)  Economic Crisis of Quebec Korean Community

 

                         - 퀘벡주립대 몬트리올 캠퍼스(UQAM) 교수  정희수

 

 

앞서 게재된 다섯 개의 기고문에서 경제학자로서 필자는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 퀘벡 한민족사회의 경제위기를 동포에게 알리려고 노력했다. 퀘벡 정부가 발표한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작금 도래하는 퀘벡 한민족 동포사회 경제위기의 주된 원인은고령화된 1세의 은퇴와 성장한 1.5세 및 새 이민자의 취업난이라는 견해도 제시했다. 새로운 독자를 위하여 앞 기고문들을 요약하면, 취업 가능연령인 퀘벡 한민족 동포의 2006년도 평균신고소득은 $19,297로서 퀘벡 주에 사는 가시적 소수민족(아프리카, 남미, 서인도, 아시아) 중에서 최하위였다. 지난 수 십 년간 지켜온 자부심을 무너뜨린 이 결과를 간과한다면 소득감소와 더불어 2세 인구도 계속 감소할 것이고, 여기에 강화된 불어정책에 따라 좁아진 이민 현실이 가세하여 우리 동포사회의 장래를 더 어둡게 할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이대로라면 앞으로도 지속할 수 밖에 없을 퀘벡 한민족 자녀의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하여 필자는 앞으로 다섯 개의 기고문에서 부모세대가 알아야 할 취업정보에 관하여 언급하겠다.

 

 

2. 자녀의취업난해결을 위하여 부모세대가 알아야 할 정보

 

2.1 취업 메커니즘

 

퀘벡 주에서 자녀가 취업에 성공하려면 늦어도 세젭 학생 시절부터 부모가 함께 자녀의 취업전략을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취업전략을 세우려면 취업의 메커니즘을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림 1> 취업 메커니즘을 분석해 보면 취업은 결국노동 서비스의 수급관계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나라의 직업수요는 경제수준과 개발, 그리고 그에 따른 산업구조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면 선진국일수록 제조업 대신 서비스업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 경제수준이 높은 나라일수록 이른바 고부가가치 서비스업(금융, 보험, 회계, 법률 서비스, 마케팅, 부동산시장 분석 등)이 국가 경제를 지배한다. 또한, 산업구조의 변화는 직업수요의 구조변화로 불가피하게 연결된다.

 

한편, 구직자는 노동시장이 원하는 지식과 기술능력을 개발한다. 그러나 노동력 수요자인 고용주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안다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다. 사실 정부와 학계, 노동계 등 수 많은 단체와 기관들이 직업수요변화에 관한 연구조사를 발표한다. 취업기회는 이런 자료를 잘 활용하는 구직자에게 찾아온다.

 

직업수요와 직업공급이 일치할 때 취업이 발생한다. 반대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으면 취직이 어렵다. 예를 들면, 2000년 이전 한국에서는 주택부족으로 인해 주택설계사의 수요가 높았다. 그러나 2000년대 후반에 와서 수도권의 주택 보급률이 100%를 초과하여 신규주택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주택가격의 폭락과 함께 주택설계사의 수요도 하락했다. 결과적으로 주택설계사의 과잉공급현상이 발생하여 취직이 어려워졌다. 이곳 퀘벡 주에서도 1980년대에 변호사가 과잉공급되어 한때 변호사 직업소득이 급감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