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김경태의 재정 칼럼

본문시작

KUKI Home Inspection and Photo

 Business Column
 비지니스 칼럼


투자의 안전성과 자산증식

by 한카타임즈 조회 수:166 2017.01.25 10:47


투자의 안전성과 자산증식

-두 마리 토끼 잡을 수 있나-

                       경제학박사/투자상담사 김경태  (한카신문) 2017.01 27                                                                        

지난 한 해는 중국 위안화의 평가절하, 영국의 유럽연맹탈퇴, 미국의 대통령선거 등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발생하여 불안과 걱정속에 한 해를 보내야 했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이러한 불안요인들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특히 작 년에 시작된 미국의 금리인상이 금년부터 본격화됨에 따라 세계의 자본시장 흐름도 커다란 변동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 경제도 환율과 모기지율변화 등으로 커다란 영향을 받을 것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 금융위기 이후 지금까지 초저금리하에서 큰 폭의 가격상승으로 투자시장을 주도해 오던 캐나다 부동산시장도 연방정부가 거품을 경고하는 단계를 넘어 부동산시장을 안전화시키기 위해 모기지규제를 크게 강화해 나가고 있다. 향후 언제라도 금리가 크게 높아지면 부정적인 영향이 캐나다경제의 전영역에 확산될 것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자산관리는 위험관리에 중점을 두고 할 필요성이 큰데, 금융시장에서는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맞춘 다양한 투자상품들이 나오고 있다. 여기서는 장기적으로 보다 안전하게 자산을 증식하거나 상속자산을 안전하게 보전할 수 있는 새로운 저축형 투자수단에 대해 알아본다.

투자는 개인이 부동산이나 주식 채권 등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나, 다수의 개인들이 특정한 투자펀드를 통해 다양한 투자대상들에 투자하는 투자펀드가 있다. 현재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투자는 뮤추얼펀드형태이다. 뮤추얼펀드는 적은 자금으로도 전세계의 다양한 국가와 분야의 주식, 채권은 물론 부동산에 이르기 까지 투자할 수 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투자시장이 하락할 경우에 대비해 위험관리를 할 수 있는 펀드들이 있는데 이 펀드는 일반적인 뮤추얼펀드와는 달리 원금보장, 투자수익보장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데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

첫째, 만기시 최소한 원금은 보장받는다. 투자는 투자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는 경기사이클이 있는데 만일 투자시장이 크게 하락할 경우 재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적어도 최소한 투자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다면, 걱정없이 편안하게 투자를 할 수도 있다. 원금보장에는 만기조건이 있지만 투자시장이 좋다면 언제든지 현금화하여 사용할 수 있고, 투자시장이 크게 하락하여 투자손실을 회복할 가능성이 없다면, 만기까지 기다려야 최소한 원금을 돌려 받을 수 있다.

둘째, 투자수익보장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예를들어, 이 투자펀드는 매달 말일 기준 투자실적을 기준으로 만일 투자자산이 증식되면 늘어난 수익은 만기시 받을 수 있게 보장된다. 그러나, 만기전 10년까지 매달 보장받는 수익은 상향될 수 있는데, 예를들어 만기 15년인 경우 투자 후 5년, 즉 60개월간까지 매달 투자자산이 늘어날 경우, 투자수익은 보장되어, 투자시장이 크게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상향조정된 수익금은 최소한 만기시엔 원금과 함께 돌려받을 수있다. 한 사례로, 지난 2013년 12월 출시된 이후 Can Bal Fund는 금년 8월말까지 9개월간 9번의 투자수익을 보장받을 기회가 있었는데 이중 8번은 이전의 최고 가격보다 높은 수익을 기록하여 마지막 8월말까지 9.4% 수익을 기록하여 최소한 만기 시엔 이 금액만큼 지급을 보장받을 수 있다. 만일 5년간 투자펀드의 자산가치가 50%가 오른 후 만기전에 투자자산가격이 원금이하로 크게 하락하였다고 하더라도 만기시엔 최소한 50%수익을 포함하여 150%를 보장받을 수 있다. 만기시에 투자자산가격이 100%까지 상승한다면 최소 보장금액과 만기시 시가중 큰 금액을 받게 된다. 만기는 저축기간에 따라 15년, 20년 25년의 형태가 있고, 이러한 수익보장은 만기 10년전까지만 할 수 있다. 즉 15년 만기 펀드는 5년간 60번, 20년 만기 펀드는 10년간 120번 투자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이와 유사한 펀드들도 있지만 흔히 15년 만기에 1년에 한번이나 두번, 또는 3년에 한번만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펀드들이 있는데, 이러한 수익을 보장받게 되면 다시 15년간 만기가 연장되며, 연장된 만기가 되어야 늘어난 수익을 보장받는 점이 다르다.

셋째, 사망시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많거나 갑자기 사망시 투자자산가치가 크게 하락할 경우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고, 투자자산가치가 크게 늘어난 경우에는 현재의 시가로 보다 많은 금액을 상속을 할 수 있다. 또한 80세까지 3년마다 투자원금과 투자자산가격을 비교하여 투자자산가격이 상승할 경우 오른 가격을 최소 사망보장금으로 받을 수 있어 상속자산을 안전하게 늘릴 수도 있다. 예를들어, 투자 3년후 투자시장가격이 30%가 늘어났다면 투자원금의 130%가 사망시 받을 수 있는 최소보장금으로 보장되고, 6년 후에 다시 30%가 오르면 160%를 최소 상속자산으로 남길 수 있다. 최소보장금이 상향조정된 이후 투자자산가격이 크게 하락하더라도 이러한 최소상속자산금액은 보장받게 되며, 상속자산이 더 많이 오른다면 이러한 최소보장금액과 사망시 투자자산금액중에서 큰 금액이 상속된다.

넷째, 투자시장변동시 투자자산의 위험관리이다. 투자시장은 항상 변하게 되어 있는데, 투자시장상태에 따라 주식과 채권비중을 능동적으로 투자시장이 안전하고 전망이 좋을 때는 주식의 비중을 75%까지 유지할 수 있고, 투자시장이 불안해지면 주식비중을 줄이는 대신 채권비중을 늘리면서, 투자시장이 매우 불안할 경우엔 채권비중을 80%까지 늘려 탄력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면서 수익과 위험관리를 하고 있다.

이 펀드는 보험상품과 같이 취급되어 상속시 유산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상속할 수 있고, 상속관련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유산은 사망시 공개해야 하는데, 유산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산에 대한 비밀을 받을 수 있고, 채권자로부터도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속자산을 보전하여 상속할 수 있다. 더욱이 투자회사가 파산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10만달러까지만 보장을 받는 예금과는 달리 투자금액에 관계없이 앞에서 살펴본 보장금의 85%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매우 안전하고 경제적인 상속투자수단이다.

이 투자펀드는 보다 안전하게 자산증식을 고려하고 있는 예비은퇴자나 자산을 안전하게 늘리는 동시에 보다 많은 자산을 상속하려는 은퇴자, 그리고 여러 위험들로 부터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하는 사업가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