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정생-영화마당

본문시작

KUKI Home Inspection and Photo

  Lee Jung Saeng - Movie
 이정생-영화마당



 남자도 울릴 수 있는 영화 10작품
 
우는 건 남자답지 못한 일이라고 여기면서 유일하게 남자들의 감정 표현을 받아들이는 게 고작 눈썹을 모은다거나 팔을 가슴팍에 대고 꼰다거나 화났다는 걸 뭘 들어붓는 걸로(주로 위스키를 스트레이트로 들이키는) 다했던 때가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그러한 억압의 시대는 지나갔기에 이젠 남자들도 마침내 그들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에 자유스러워졌다. 
이러한 자유를 축하하는 의미로 우린 영화 중 어떤 작품들이 남자들의 눈물을 이끌어내는지에 대해 재미난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는 너무도 방대해서 여기에 다 일일이 소개할 수가 없을 정도였는데, 그럼에도 우리는 그 중에서도 특별히 남자들을 울리는 몇 작품을 뽑아봤다.[부탁할 것은 스포일러가 있을 수도 있고, 특별한 어떤 장면에서 당신은 눈물을 쏟아낼 수도 있다는 것!

 
우리는 솔직히 말하자면 격렬하게 쥐어짜는 느낌 없이 이 영화의 절절한 오프닝 장면을 견뎌낼 수 있는 남자를 만날 순 없을 거란 생각을 한다.  아니 우린 사실 그런 남자를 만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비록 그게 만화 속 인물이긴 하지만, 주인공인 칼의 인생 연대기는 너무도 진짜같이 생생해서 우리들의 사랑과 상처를 되돌아보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E. T.
 
우리의 비공식적인 조사에 응답한 많은 남자들에게 영화 “E.T.”는 극장에서 그들이 정신 빼놓고 본 첫 번째 영화로 밝혀졌다.  그건 당신이 현재 몇 살인지에 상관없다고 우린 말할 수 있다.  친구가 죽는 걸 보는 건 비참한 경험이고, 엘리엇이 그의 친구E.T.가 정부의 조사로고통을 당하는 걸 우리가 지켜봤을 때 공감의 눈물이 봇물 터지듯 분출하는 느낌을 가지게 됐다고.  또한 엘리엇과 E.T.가 마지막으로 작별인사를 나눌 때 두 번째 눈물이 터지게 됐다고 하는데 거의 30년이 지났지만 이러한 강력한 장면들은 남자의 마음 속에 눈물 젖은 소년을 쉽사리 재탄생 시키고 있다.
 
쇼생크 탈출
 
이 영화는 인간에게 두려움과 분노에서부터 사랑, 비애, 구원까지 인간 감성을 깨닫도록 고취하는 그런, 강한 힘을 가지 영화이다.  하지만 마지막 두 가지, 즉 비애와 구원이 남자들로 하여금 가장 많이 울게 만드는 요인인데, 브룩이 자살을 하는 장면을 보는 건 슬픔을 던져주고 앤디와 레드가 재회하고 마침내 자유인이 되는 걸 보는 건 구원을 선사한다.
 
It’s a Wonderful Life
 
영화에서 해리가 그의 형 조지를 다독거릴 때 그는 눈물을 잔에 가득 담아 당신의 얼굴에 그걸 들어올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도 볼 수 있다.  “우리 동네에서 제일 부자인 내 형 조지를 위해!”  배우들로부터는 환호를, 하지만 관객들로부터는 눈물을 빼는 장면이 아닐 수 없다.
 
쉰들러의 리스트
 
이 영화에서 가장 가슴 아픈 건 바로 영화에 나오는 모든 게 다 사실이었다는 걸 안다는 그것이다.  당신이 이 영화의 거의 마지막 부분에서 쉰들러가 더 많은 사람을 구하지 못한 걸 두고 한탄하는 장면에서든 아니면 수 많은 시체 속에 빨간 코트 입은 아이가 있는 걸 봤을 때든 눈물을 흘리는 그 모든 건 모두 진심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것이 맞고 말이다.
 
토이 스토리 3
 
앤디가 그의 장난감들에게 작별인사를 고할 때 그는 정말로 그의 유년시절에 작별을 고하는 것이고, 그건 한 때 어린 시절을 보냈고 자신의 장난감들을 사랑했었던 어떤 남자에게도 가장 울컥하는 순간이라는 거.  그런데 사실 그건 모든 남자가 다 그렇지 않을까?
 
 
말리와 나
 
개는 인간에게 가장 좋은 친구다.  그러니 개가 죽으면 눈물이 나는 건 놀랄 일이 아니다.  말리와 나, 이 영화는 가장 최근에 선보이는 인간에게서 눈물을 쏙 빼는 개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개와 연관된 영화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올드 옐러, 터너와 후치, 그리고 아이 엠 레전드와 같은 영화들은 모두 당신의 개가 죽는 것만큼이나 다른 누군가의 개가 죽는 걸 보는 것도 슬픈 일이라는 걸 증명하고 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
  
 캡틴 밀러가 사병 라이언에게 전쟁에 나가라고 명령을 내리는 것보다 더 안 좋은 상황은 과연 뭘까? 어떤 경우라도 마음으로부터 흘러나오는 눈물은 정당화되지 않을까?
 
꿈의 구장
 
만약 당신이 다 큰 남자가 우는 걸 보고 싶다면 그에게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팀이 가장 중요한 경기에서 막 졌다고 한 번 말해보시라.  만약 이게 먹히지 않으면 DVD 플레이어에 바로 이 영화를 넣고 래이 킨셀라의 아버지가 죽음으로부터 야구 경기를 하려고 다시 돌아오는 그 장면을 기다려 보시라.  그리고 만약 이것도 당신으로 하여금 눈물 나게 만들지 않는다면, 솔직히 내가 생각하기에 당신의 팀은 당연히 질만하다는 거, 미스터 냉혈한씨!
 
노우트북
 
우리의 다정한 친구 중 한 명은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이 그를 울컥하게 만들어 감정을 분출한 게 애인과 헤어지게 된 이유라고 이 영화를 비난하면서, “그건 당신이 당신 무덤에까지 가져갈 더러운 비밀이다.”라고 적었다.  사랑하는 익명의 친구여 걱정마시라!  당신만이 영화 “노우트북”이 진저리 나게 감상적인 영화라고 말하는 유일한 사람은 아니니까 말이다.  대부분의 여성 관객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남성들도 노아와 앨리가 함께 세상을 떠나는 장면을 볼 때 곤란을 겪는다.
원 글과 사진의 출처는 인무비즈닷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