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염동준의 음주상식

본문시작


  Yum, Dongjun - How to drink
 염동준의 음주상식



*선짓국; 선지에는 흡수되기 쉬운 철분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통나물 무 등이 영양의 밸런스를 이루어 피로한 몸에 활력을 주고 주독을 풀어준다.
*콩나물국; 콩나물은 최고의 해장국이다. 콩나물 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돕는다. 숙취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특히 꼬리 부분에 집중되어 있다.
*북어국; 지방함유량이 적어 맛이 개운하고 간을 보호해주는 아미노산이 많아 숙취해소에 그만이다.
*조개국; 조개국의 시원한 맛은 단백질이 아닌 질소화합물 타우린, 베타인, 아미노산, 핵산류와 호박한 등이 어울린 것이다. 이 중 타우린과 베타인은 강정효과가 있어 술 마신 뒤의 간장을 보호해 준다.
*굴; 굴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이다. 예부터 빈혈과 간장병 후의 체력회복에 애용되어 온 훌륭한 강장식품으로 과음으로 파괴된 영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데 도움을 준다.
*야채즙; 산미나리, 무, 오이, 부추, 시금치, 연근. 칡, 솔잎, 인삼 등의 즙은 옛날부터 애용해왔던 숙취 해소 음식이다. 간장과 몸에 활력을 넣어준다. 오이즙은 특히 소주 숙취에 좋다.
*감나무잎차; 감나무잎을 따서 말려 두었다가 달여 마시면 탄닌이 위점막을 수축시켜서 위장을 보호해주고 숙취를 덜어준다.
*녹차; 녹차잎엔 폴리페놀이란 물질이 있다. 이것이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어 숙취효과가 크다. 진하게 끓여 여러 잔 마시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굵은 소금; 굵은 소금을 물에 타서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을 뿐만 아니라 변비도 줄여준다. 유산마그네슙이란 성분이 담즙의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이며 굵은 소금(천일염)만이 효과가 있다.
*군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B.C 등의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한 밤은 그 속에 당질이 위장 기능을 강화해 준다. 비타민 C가 알코올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
알코올 중독증의 가장 큰 원인은 음주의 습관에서 비롯된다.
누구나 매일 취하도록 술을 마시면 알코올 중독에 걸려 나이가 들어 수전증을 앓게 되고 중병을 피할 수 없다. 몇 잔이면 괜찮지 않겠냐고 생각하지 말고 간장에 부담이 되지 안도록 한번 술을 마신 다음에는 반드시 2~3일 정도는 음주를 삼가 해야 한다.
또한 알코올이 간에 들어가서 완전히 분해 처리되기까지에는 8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그러므로 밤 10시 이전에는 술자리를 끝내야 이튿날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
자정이 넘도록 술자리를 하면 이튿날 아침까지 술 냄새가 나거나 취기로 타인에게 좋지 못한 인상을 초래하고 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준다. 한번 손상된 간은 회복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술을 아껴먹읍시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