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포로리의 돋보기로 보는 경제

본문시작


  Porory - economy
 포로리의 돋보기로 보는 경제



세계 각국의 부채 문제 캐나다에 위협 요인
 
선진국의 부채 위기와 경제 성장의 동력원으로 떠오르는 아시아의 신흥 국가들에 대응하여 캐나다 국내 재정 상황이 단지 국내 경제를 보호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경고되어 지고 있다.
현재 선진국은 늘어나고 있는 부채의 강한 압박에서 고통받고 있을 뿐 아니라 장기간에 걸친 경제 성장 둔화라는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또한 중국과 같은 신흥 경제국들도 물가 상승으로 인한 또 다른 도전에 직면해 있다. 현재 세계 제2차대전 이후 주요 7개국의 부채 대 GDP 비율이 가장 높은 수준에 올라와 있으며 지금은 재정면에서 계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으며 부채 비율을 줄여할 중요한 때이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 긴축 기간의 문제가 아니라 긴축 재정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하여 지고 있다.
끊임없이 불거져 나오는 유럽의 재정 위기와 또한 점차 심각해 지는 미국의 부채 문제는 전 세계 경제에 장기적으로나 단기적으로 직면한 가장 중대한 도전임에 틀림이없다. 짐 플래어티 재무부 장관은 미국의 현 부채 상황으로 인해 수출은 물론 금리와 루니화 가치에 이르기까지 국내 경제 전반에 나타날 수 있는 영향과 관련한 캐나다 정부의 우려를 미국 정부에 표명한 바가 있다.
부채가 GDP의 90%를 넘어설 경우 경제 성장이 크게 둔화되며 현재 이런 상황이 특히 미국을 포함한 주요 교역국들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캐나다는 국내총생산량에 대한 부채 비율의 균형을 찾고 있어 다행히도 경제 성장의 둔화라는 상황에 처해 있지 않은 몇 되지 않는 선진국들 가운데 하나다. 그렇다고 해서 경제 성장의 둔화가 오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다.
마크 카니 총재는 지난 세 분기 동안 신흥국의 주도로 이어진 성장과 함께 전 세계에 일고있는 변화는 국내에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동의했지만 모든 기업이 이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신흥 시장에 수출되는 양은 국내 총 수출의 10% 뿐이고 이마저도 생필품은 제외된 상황이라고 한다.
그렇기에 교역과 기술 및 학술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없이는 우리의 경제 시장을 신흥 시장과 공유할 수 없으며 캐나다 국내 기업들이 힘을 합쳐 경쟁력을 개선하고 새로운 공급자를 발굴하는 등 변화가 더욱 심해지고 있는 국제 환경에 대처해야 할 때라고 생각되어진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