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한 권의 책

본문시작

KUKI Home Inspection and Photo

  Book Review
 한권의 책


안철수의 생각

by 한카타임즈 조회 수:3153 2012.07.31 10:52


이 책은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안철수 교수의 정치 참여에 대한 고민에서 인간 안철수에 대한 궁금증, 청년실업과 비정규직 문제ㆍ공교육의 붕괴와 학교폭력ㆍ언론사 파업과 강정마을 사태 등 사회 쟁점에 대한 견해, 복지와 정의와 평화를 바탕으로 쌓아올린 대한민국의 비전과 통찰, 그리고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 대해 이야기가 담긴, 제정임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교수와의 대담집이다. 기성 언론이 충분히 조명하지 못했던 사회 주변의 이슈에 천착해온 제정임 교수는 국민멘토로서 한국 사회의 수많은 문제들에 대해 고민해온 안철수의 폭넓은 생각을 물었다. 이 책은 인간 안철수가 근래 생각하는 많은 것을 담아낸 기록이자, 지금 우리 사회에 대한 진단, 그리고 우리가 열망하는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한 생각을 담고 있다. 안철수 특유의 진중하면서도 냉철한 언어로 전문 지식이 필요한 세부 분야부터 우리 일상의 문제까지 넓은 영역을 가로지르는 이 책은 한국사회의 변화를 바라는 수많은 독자들이 안철수라는 인물을 이해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저자의 서문, 1부, 2부, 3부, 그리고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게 전하는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저 : 안철수
1962년 부산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다. 서울대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의예과 학과장 역임. 1988년 서울대 의대 박사 과정 중에 ‘브레인 바이러스’를 만난 후, 밤을 새워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브레인 바이러스 퇴치를 시작으로 그는 7년 동안 컴퓨터 백신을 만들기 위해 의학 공부와 컴퓨터 공부를 병행하다가 바이러스 퇴치 공익법인을 구상하였으나 현실적인 벽에 부딪히면서 ‘안철수 컴퓨터바이러스연구소’를 설립한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스쿨의 MBA 과정을 마치고 2008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대학원 석좌교수로 있다.